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된 지금은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인증서(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신해 간편 인증과 금융인증서가 사용되곤 합니다. 그리고 이 중 금융인증서는 기존에 공인인증서가 사용되었던 대부분의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농협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농협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기본적으로 금융인증서는 은행의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이용 중인 은행의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을 통해 금융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고, 농협의 경우도 농협 인터넷뱅킹과 NH스마트뱅킹(모바일뱅킹)을 통해 금융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글에서는 NH스마트뱅킹을 기준으로 자세한 발급 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1. NH스마트뱅킹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 방법으로 금융인증서를 선택한 뒤, 로그인 화면의 ‘발급/재발급’을 선택합니다. 로그인 상태라면 [전체 메뉴 > 인증/보안 > 로그인/인증 > 금융인증서 > 인증서 발급/재발급] 순서로 접속합니다.

2. 본인확인을 위해 농협에 등록된 이용자 아이디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3. 금융인증서를 발급하기 위한 약관에 동의합니다.

4. 계좌번호와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해 인증을 진행한 뒤,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5. NH스마트뱅킹에 등록된 보안매체로 인증을 진행하고, 추가 정보를 확인합니다.


6. 마지막으로 금융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금융인증서의 발급이 완료됩니다.


※ 금융인증서는 하나만 보유할 수 있으며, 금융인증서를 이미 보유한 상태로 새롭게 발급을 진행하는 경우 기존의 인증서는 폐기됩니다. 참고로 농협에서는 이미 금융인증서를 보유한 상태로 발급을 시도할 때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안내되며, 이때 선택에 따라 기존 인증서를 폐기하고 새로운 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발급한 금융인증서의 유효기간
금융인증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이며, 이는 발급 기관의 차이 없이 적용되므로 농협에서 발급한 금융인증서의 유효기간도 3년입니다.
또한 금융인증서는 유효기간 만료 시점 90일 전부터 갱신이 지원되며, 갱신 시에는 3년의 유효기간이 갱신 시점을 기준으로 새롭게 적용됩니다.
※ 농협에서 발급한 금융인증서는 농협 인터넷뱅킹과 NH스마트뱅킹에서 금융인증서의 ‘인증서 갱신’ 메뉴로 접속해 유효기간을 갱신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